로고

Since 1980.

우석헌 자연사박물관

자연사박물관 우석헌은 남양주시 진접읍 내각리에 지난 2003년 12월에 개관, 지질시대의 고생물 화석과 광물들을 주요 테마로 전시하고 있다. 이곳에는 고ㆍ중ㆍ신생대를 대표하는 표준 화석들을 비롯하여 공룡의 실질적 이해를 돕기 위한 골격화석은 물론 공룡의 DNA를 추출하는데 사용된 초기 단계의 공룡 태아 확석까지 진본의 희귀 유물들이 가득 보관되어 있다. 또한 ‘우석헌’은 국내 최초로 4면 관찰식의 유물 연출방법을 사용하여 관람자가 더욱 가깝고 다양한 각도에서 유물을 관찰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전시되는 2,000여점의 광물과 화석은 이미 수집되어진 10만 여점의 유물 중에서 상설 또는 기획전시 되어지므로 다시 한번 차별화 되어진 박물관의 면모를 보여 주고 있으며 나아가 학생들을 위한 실질적 체험 학습을 위해 매머드의 엄니화석을 비롯하여 세계 최대 크리고 알려진 테리지노사우르스의 알 화석을 직접 만져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복선구조의 자유 동선을 채택하여 단체관람시의 혼잡과 지체현상을 최소화 하였다.

끝으로 우석헌에서는 다양한 진본의 화석과 광물을 이용한 눈높이식 체험학급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개관 10개원에 6만여 명에 육박하는 등 관람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체험학습을 위한 단체 방문은 사전예약이 필수이다.